현장에서 벌생했던 안전사고
Ⅱ. 특성화 과정 (건설공사 참여자의 안전관리 실무) _ 원격28h+집체7h* 작성자 이*남 작성일 2026-02-12 조회수 5
몇년전 여름 태풍으로 공장의 지붕이 날아가 보수 공사 중 발생한 화재 사건에 대하여 간단하게
기술하고자 합니다.
여름 태풍으로 대구 북구 산격동의 소규모 철재공장의 지붕이 태풍으로 날아가 저의 사장님과 저는
지붕보수공사를 하던 중 부주의로 화재가 발생하여 공장 일부가 소실되고 일하던 직원 한 분이 화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.
사고는 지붕 트러스를 보수하던 중 철골에 녹막이 페인트 작업을 약 3일간 걸쳐서 한 후 지붕에 천정판을 다시 덮는 공사였습니다.
우리는 인부들과 지붕 트러스 페인트 공사를 하던 중 트러스가 태풍에 손상된 것을 발견하고 전기용접기로 용접작업을 하던 중 용접 불똥이 밑에 있던 페인트 희석제인 신너에 인화되어 옆에 있던 직원 한 분이 화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.
다행이 페인트 작업을 마무리 하던 중이라 인화성 물질이 적어서 다행히 큰불로 이어지지는 않았으며 옆에 다행이 소화기가 비치되어 있어 조속히 소화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.
현장 작업시에는 언제나 안전에 주의하여 용접작업시는 주변에 인화성 물질이나 가연성물질이 없도록하고 작업장 주위에는 소화기구를 비치하여 만약의 사고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느꼈습니다.
문의전화
02-816-1311